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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클링의 시작 BH 스핀(Sphene)
16-06-09 16:21     HIT : 2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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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핀은 세련된 지오메트리 설계를 바탕으로 비교적 경량의 프레임을 결합시켜 훌륭한 입문급 자전거를 탄생시켰다. 어설프게 고가의 레이싱 바이크를 따라하지 않고 진정한 사이클링의 재미가 무엇인지를 가르쳐 주고 있다.

BH의 기함이라 할 수 있는 G6는 현재 국내 다섯 번째 컨티넨털팀인 LX-iibs(한국국토정보공사)의 자전거다. G6는 속도를 위한 에어로다이내믹이 가미된 모델로 폭발적인 직진성을 주무기로 하고 있으며 현재 필자가 속한 LX-iibs 팀의 팀차이기도 하다. 콤팩트한 탑튜브 및 짧고 비대칭의 스테이가 측면 강성을 확보하면서도 훌륭한 트랙션 능력을 보여준다. 이러한 고성능을 추구하는 BH에서 사이클링의 시작을 위한 합리적인 가격의 엔트리 레벨 자전거 스핀(Sphene)을 선보였다.
최고 기함인 G6의 성능을 잘 알고있는 필자와 입문급 스핀의 만남은 무척 흥미로운 기대감을 갖게 했다. 레이싱을 위한 G6와 비교해서는 체인스테이의 길이를 살짝 늘이고 헤드튜브의 길이는 늘여 좀 더 편안한 자세와 승차감을 유도하고 있다. 슬로핑의 각도를 살짝 낮춘 것도 입문자들이 접근하기에 알맞아 보인다.
스핀의 디자인적인 측면은 요즘 유행인 무광에 검정 컬러를 사용하여 깔끔하면서도 고급스러운 모습이다. 시승차는 바테잎과 안장 그리고 포크에 살짝 노란색 포인트를 준 모델로 봄날의 상큼한 이미지를 살짝 내비친다. 부품 중 가장 마음에 든 것은 휠이다. 올블랙의 컬러로 카본같은 이미지를 풍기며 전체적인 디자인 완성도를 높이고 있다. 특히 중저가 제품에서 자주 보이는 은색의 휠이 전체적인 이미지를 깎아 먹는 모습과는 대비된다.
포크의 디자인도 마음에 드는 부품 중 하나다. 얇아지며 내려오는 여타 제품과 다르게 에어로 포크처럼 전체적으로 굵게 디자인된 모습이 흡사 G6를 연상시킨다. 포크의 재질 또한 카본이라 편하고 안정적이다.

 편안한 자전거
아무런 정보없이 처음 자전거를 보았을 때 하이엔드 바이크처럼 느껴졌다. 전체적인 아우라가 흡사 무광 카본바이크와 많이 닮았다. 가까이서 알루미늄의 용접부위와 클라리스를 구동계를 보고 나서야 입문급임을 알 수 있었다. 안장에 올랐을 때 첫 느낌은 스탠스가 높다는 점이다. 이것은 레이싱 바이크와의 지오메트리 차이에서 기인한다. 같은 사이즈의 G6와 비교하더라도 리치가 약1cm가 짧고 헤드튜브 길이는 3cm 이상 높다. 좀 더 공격적인 자세를 취하기는 어렵겠지만 장거리 투어와 입문자에게는 유리한 구조다.
BH에서도 스핀의 포지션을 올테라인(All Terrain), 즉 다양한 지형을 아우를 수 있는 다목적 용도에 맞추고 있다. 오르막에서는 보급형의 한계인 무게감으로 쭉쭉 나간다고 할 수는 없지만 그나마 콤팩트(50/34) 크랭크를 장착하여 한계를 극복하고 있다. 스핀의 장점은 평지에서 드러났다. 프레임의 기술이라고 할 수 있는 수직 흡수성을 높이고 측면 강성을 증대시켜 폭발적인 댄싱이나 파워 페달링에서 진가를 발휘하였다. 알루미늄의 하이드로폼 튜빙 결합 기술이 정말 많이 발전했음을 알 수 있었다. 바텀 브라켓 쪽에서의 휘청임이나 고속에서의 불안감도 느낄 수 없었다. 일부 입문용 제품에서는 고속에서 힘을 줄수록 불쾌한 진동이나 불안감을 느낀 적이 많았다. 대부분 용접과정에서 미세한 틀어짐이 발생하거나 수직 흡수성을 배제한 디자인이나 설계 때문이다. 너무 강하거나 너무 물러도 자전거는 좋지 못하다. 적당한 흡수력과 강성의 조화가 중요한데 스핀은 입문급으로서는 수준 높은 퍼포먼스를 보여주었다.
구동계의 케이블은 앞삼각까지 인터널이고 스테이에서 다시 빠져나와 연결되고 있다. 이 부분은 깔끔한 외형에 한몫 거들고 있으며, 작동시 저항이 느껴지는 부분이 없어 적절한 타협으로 보여진다. 다만 브레이크는 다른 성능과 비교하여 아쉬운 부분인데 응답성이 떨어지는 단점을 보였다. 고성능 패드로 교환을 하거나 업그레이드를 추천한다.
결론적으로 스핀은 세련된 지오메트리 설계를 바탕으로 비교적 경량의 프레임을 결합시켜 훌륭한 입문급 자전거를 탄생시켰다. 어설프게 고가의 레이싱 바이크를 따라하지 않고 진정한 사이클링의 재미가 무엇인지를 가르쳐 주고 있다.

출처 : 월간 더바이크(www.thebike.co.kr) tester 장선재(LX-iibs 코치) photo 정해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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